티스토리 뷰
한국은행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부동산 전망과 매수 타이밍
한국은행에서 다시한번 기준금리 상승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번 11월에 한차례 더 상승시켜서 1%로 맞추겠다는 건데요. 그럼 이럴때 부동산 금액과 우리는 어떻게 대처 해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찬스 입니다. 앞으로 다시 못올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1.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지난 10년간의 기준금리 변동 폭입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금리를 상승했다고 하는데, 상승 시키겠다고 하는데 그래프를 보니 뭔가 매우 낮아 보입니다. 맞습니다. 사실이 그렇거든요. 이번에 0.25%를 더 상승시켜도 1%인겁니다. 아직 2019년의 1.25%보다 낮다는 말 입니다. 물론 지난 1년간 보다는 높아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매우 낮은 금리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이자가 얼마나 늘어날까요? 작년, 재작년에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엄청난 금액 상승을 느낄까요? 이건 신규에게만 해당되는 일입니다. 이전이 너무 낮다보니 지금 내는 이자율이 크게 느껴지는 것이지 실상 그렇게 높은게 아닙니다.
2.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시그널
한국은행이 금리인상 사이클을 올린다고 선언하면서 시중 은행들이 대출조이기에 들어갔습니다. 금리 인상은 물론 자산의 가격 하락을 야기합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구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은행은 부동산 시장의 안정을 위해 이런 싸인을 계속해서 내고 있는 겁니다.
추가로 금리를 더 올릴 수도 있다고 이야기까지 하고 있는 것이구요. 이 모든 것이 대한민국의 부동산이 너무 가파르게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가요? 대체 무엇이 찬스라는 말일까요?
3. 부동산 시장은 대중의 생각 반대로 간다.
요즘 유투브를 보거나 매체에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을 주구장창 외치는 분들 많습니다. 전 솔직히 저분들 재산한번 열어보싶어요. 과연 저기 나와서 하락을 외치는 분들은 집이 없이 전세살고 있는지, 본인들 말이 맞다면 당연히 집을 팔고 전세 살고 있어야 할텐데 과연 그런분이 몇이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난 6월 1일 기준으로 양도세가 인상되니 집값은 그전에 폭락 할것이라고 많은 대중들이 외쳤고 이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실상은 어떤가요? 세금 무서워서 정리하신분이 많았나요? 아님 증여가 많았나요? 결론은 다들 아시다시피 역대급 폭등으로 시장은 대답을 주엇습니다. 세금 인상이라는 카드가 부동산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된 셈이죠.
서울 주택가격 변동율 입니다. 이곳에서 보실것이 숫자의 함정에 빠지면 안되요, 빨란색이라는 건 계속 오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0.몇%이더라도 이전 가격에서 계속 상승이라는 말이죠, 여러 대책이 나오고,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카드가 이미 예고 되었음에도 부동산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대출을 조이며 시장의 유동자금을 줄이고, 금리인상카드를 꺼내들며, 자산가격 하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4. 우리의 선택
그렇다면 우리는 가격이 떨어지기만을 기다리며, 부동산 폭락을 외치며 기다려야 할까요? 정답은 지금 시장이 약간이라도 겁을 먹은 이 상태에서 빨리 매수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 원인은 이미 다른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유동성상승, 공급부족 등 너무나도 당연한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2~3년간의 상승은 너무나도 뻔한 일입니다. 그나마 잠시라도 이렇게 주춤거릴 시간에 매수를 서두르시는게 좋을것입니다.
잊지마세요. 대중의 생각은 대부분 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