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운전자 분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꼭 알아야 할 팁 1. 키로수보다는 연식, 2. 배출가스 확인, 3. 소유자이력, 4. 1인 신조 맹신 금지. 일단 이 정도가 기본이고요. 그 외 알아야 할 점 알아볼게요.
중고차를 볼때 비싸면 상태가 좋은 건 당연하겠죠? 최대한 싸고 좋은 차를 고르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팁이 꼭 필요해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최소 정비에 100만 원 정도는 사용할 생각으로 여유돈을 준비하는 게 기본이에요. 중고차는 말 그대로 중고차예요. 고치면서 탈 생각은 무조건 하셔야 해요.
매물 고를 때 꼭 확인할 점
키로수보다는 연식을 보아야 해요. 특히 연식대비 키로수가 높은 차는 고속주행 위주라서 은근히 데이지가 적고 관리 안 하면 높은 키로수는 나오지 않아요. 연식대비 높은 키로수가 차라리 좋아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인데요. 배출가스를 잘 봐야 해요. 일산화수소, 탄화수소는 최대한 0에 가까워야 해요. 이건정말 필수예요.
소유자 이력을 중에 1명이 계속 가지고 있는 경우와 여러 명이 있는경우가 있는데 굳이 따지자면 여러명이 거친 매물은 거르세요. 그냥 차 던진 거예요. 반대로 1인이 너무 오래 소유한 경우라면 차에 관심이 아예 없는 경우 일 수도 있으니 차라 3번째 정도 차주면 아주 좋은 케이스예요.
타이어를 보고 고르세요. 차량에 맞는 타이어가 들어가 있는 차량이 관리가 되어 있는 차량이에요. 벤츠에 가장 싼 넥센타이어 들어가 있는 거면 차량에 관심이 있는 차주였을까요? 이런 차량은 사지 말아야 해요.
매장방문해서 꼭 해야 할 일들
엔진오일 게이지 빼서 LOW포인트면 갈아주라고 하던지 10만 원 깎아주라고 요구하세요. 어차피 바로 돈 들어가는 일이에요. 타이어 트레드(홈) 깊이를 꼭 확인하세요. 마모가 심하면 바로 40만 원 확정이에요. 마지막으로 전자장비, 옵션, 에어컨 잘되는지 꼭 확인하세요. 이런 게 생각보다 잘 나가는 경우가 많고 문제가 생기면 수리비가 꽤 많이 나오거든요.
거래할 때 거래 후 해야 할 일
- 성능지, 계약서 고지받고 녹음
- 계약서, 성능지 원본, 책임보험 가입증명서, 자동차양도증명서 챙기세요. 중고차 성능보험 필요서류예요.
- 특약 / 침수차일경우 100% 환불, 성능지와 다를 시 100%환불 / 중고차 보증수리 때문에 차량 입고 시 하루 5만 원 택시비 보장
- 중고차 검수 실시(공임나라, 블루핸즈, 오토큐)
- 정비사에게 책임보험 가입증명서 보여주며 보증대상 수리체크
- 보증보험 접수
보증보험은 거래 시에 받은 책임보험 가입증명서에 중고차 보증 고객센터 번호가 있으니 연락해서 원하는 서류를 보내주세요. 그러면 지정된 공업사를 알려주는데 가서 정비사량 협의 후에 차량 수리받고 타시면 돼요. 소모품 대상은 네이버에 자기차 부품 검색하면 잘나오니까 그거사시면 되요. 그리고 공임나라가서 수리 받으시면 되요.
중고차를 살 때는 겨울에 사시는 게 가장 싼 가격에 좋은 차량을 살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건 엔진인데 앞서 언급한 탄화수소, 일산화수소 수치를 성능검사서에서 꼭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해요. 큰돈 들여서 구입한 차량의 심장인 엔진이 불량이면 정말 속 터지는 일이거든요.
지금까지 중고차 구매하는 초보자를 위한 꿀팁을 알려 들렸는데 어렵다면 큰 기업의 보증차량으로 구매하시기를 적극 권장해요. 일반 매매상 가는 정말 당하는 거 순간이에요. 잘 결정해서 좋은 차량 구매하셨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