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를 고르는 법은 매우 어렵지만 몇 가지 필수 요소가 있습니다.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아래에 알려드리니 적지 않은 돈을 들여 구매하는 중고차를 잘 고르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싸고 좋은 차를 고르려고 하시지만 이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전부를 챙기는건 진짜 전문가들이 하는 일이니 아래 이 정도만 챙겨보세요.
1. 검증된 싸이트를 이용
가끔 개인간 거래나 인터넷 중고차 카페를 통해서 거래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있는데 잘 되면 좋겠지만 만에 하나 처음에 보지 못했던 부위가 나오거나 가격을 흥정하고자 할 때 서로 얼굴 불키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지인 거래의 경우에는 좋지 않게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인테리어와 중고차는 지인에게 절대 사지 말라는 말이 괜히 나온데 아닙니다. 그래서 대기업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성능기록부 확인
정해진 예산에 따른 차량을 결정하셨다면 성능기록부를 확인 할 줄 알아야 합니다.
- 배출가스 / 일산화 탄소, 탄화수소, 매연 / 0.0%, 0ppm, 0%
- 사고, 교환 수리이력 / 교환, 판금 도는 용접 / 없음
- 기본 이력 양호 상태
상기의 두 가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배출가스의 농도가 나온다는 뜻은 그만큼 엔진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말입니다. 이전 차주가 엔진 관리를 잘하지 못해서 완전연소가 되지 못하고 해로운 가스가 나는 겁니다. 다시 말하자면 언제 고장이 나도 이사잉 없을 그런 엔진인 겁니다.
사고 교환 수리이력은 특히 자세히 보여야 하는데 측방 수리이력, 판금, 교환 이력이 있다면 거르셔야 합니다. 이 정도의 수리 이력은 보통 큰 사고가 있을 때 하는 수리입니다. 어디서 프레임이 터치된 사고 혹은 교환된 사고는 피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게 바로 그 이야기입니다.
기본 이력 양호 상태에 한 개라도 문제 있다면 다른 차량을 고려하세요. 차량정비팀에서 하루에 차량을 몇 대나 볼까요? 아무리 안 봐도 50대 정도는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럼 일처리 방식은? 아마도 대충 하는 경우나 최소한의 요건만 갖춘다면 양호를 부여하고 넘어갈 것입니다. 이 정도 상황에서도 양호를 받지 못했다면 문제가 큰 겁니다.
3. 보험내역 확인 및 소유주 변경
보험내역은 그게 볼 거는 없습니다. 30만 원 이하의 보험 내력이 있다면 아무 상관 없습니다. 30만원 자부담은 범퍼 혹은 스크레치가 많이 있는 경우에 자차로 처리한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유주 변경은 변경자가 많은수록 좋지 않은 차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보시면 손 많이 탄 차량이 좋을 수가 없잖아요. 여기서 팁은 10년 이상 된 차량이라면 소유주가 2명이어도 7년, 3년 이렇게 기간이 있다면 이런 차량은 좋은 차량입니다. 두 분 다 만족스럽게 차량을 이용했다는 반증이니까요.
4. 딜러 확인 및 보증
딜러를 확인하세요. 중고차 시장은 많은 딜러들이 나가고 들어가는 치열한 시장입니다. 이곳 역시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사람은 정직한 사람이더라고요. 마진을 적게 남기고 판매를 많이 하는 사람이 정직하고 뒤에 문제가 생겨도 처리를 잘해주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판매자 정보를 보시면 쉽게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차량별, 웹사이트별로 보증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무조건 있으면 좋겠죠. 하지만 보증이 없는 경우라도 위 체크 내역에 맞다면 충분히 고려해 볼만 합니다.
5. 최종 차량 확인 시 확인할 점
마지막으로 인도전에 최종 시운전시에 확인할 사항 입다.
- 평일 아침이나 토요일 아침 차량 확인 / 여유시간을 충분하게 가지고 볼 수 있게 움직이세요.
- 각종 계기판 움직임 정상작동 여부 / 공회전을 돌려보고 각 게이지가 잘 움직이는지 확인
- 시험운행 중 브레이크 정상 작공 / 차량이 절대 밀리면 안 됨
- 공업사 입고 후 차량 상태 확인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는 정말 복불복입니다. 이 정도까지 했는데 나쁜 차가 걸린 거라면 이건 어쩔 수 없어요. 하지만 나쁜 차를 피할 수 있음에도 잠깐의 일이 번잡해서 하지 않는다면 너무 손해이지 않을까요? 5가지의 체크사항을 잘 체크해서 큰돈 들여 구입한 중고차 잘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