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택담보대출 규제, 내집마련 부동산 대응 방법
최근들어 금리가 인상되고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라서 금융당국에서 대출규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2021년초 신용대출을 시작으로 이제는 주태담보대출까지 규제를 하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서 어떤 대응방법을 가져야 하고 어떤 현상이 나올지 한번 보겠습니다.
1. 정부의 주택담보대출규제 기조
최근 연일 언론메체에서 가계대출 즉 주택담보대출에 관한 추가 규제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제 전세대출규제마저 시작하려고 하는데요, 전세자금대출은 1주택자, 다주택자에 한해서 제한이 있던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무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전세자금대출마져도 규제를 가하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대출규제에 따른 투자자(실거주자)의 영향
주택담보대출은 실거주자, 1주택자가 거의 모든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갭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전세보증금과 실거래가의 차액이 적어 주택담보대출이 아니고 자기자본을 이용해 투자를 시행하지만 이와 반대로 실거주하며 주택가격의 70%, LTV, DTI등의 규제를 받는 부분에서 이를 더욱 낮추어 적용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대출이 잘 안나오는 겁니다.
3. 주택담보대출 피해자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인하여 실질적으로 내집마련을 하고자하는 무주택자들이 많은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내야하는 이자는 많아지고 초기 자본이 많이 부족한 실수요자들이 거치식을 통해 부담을 완화하고 실거주를 마련하기 어렵습니다.
4. 개인투자자의 자세
기본적으로 시장동향이 제일 중요합니다. 규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를 감당하고 차액을 남길 수 있을지, 아니면 1억이하 1주택을 내 자산만을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매수해나가면서 타이밍을 보며 매도를 차근차근 해나갈지. 자신의 투자 포지션이 어떤가에 따라 결정이 달라집니다.
저라면 지금 무주택자라면 더 심한 규제가 시행되기전에 실거주를 빨리 마련하라고 조언을 하고 싶습니다. 1주택을 가진 분이시라면, 1가구 2주택 요건을 잘 활용해서 비과세를 통한 상급지 점프를 노려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최근 부동산 투자 트랜드는 땅의 가치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축 물론 중요하지만 너무 가파르게 올라버린 신축보다는 땅의 가치를 보고 재개발, 재건축에 투자를 하는 고수분들이 주변에도 많이 보입니다. 내가 가진 자산을 올바르게 지속시키고 보다 큰 수익을 원한다면 시간에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꼭 필요합니다. 지금 이글을 보고계시는 많은 분들이 미래의 보다 조은 조건의 삶을 원하며 투자를 시행하실 것입니다. 잊지마세요 시간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부동산 전망과 매수 타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