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합소득세는 개인사업자, 직장 외 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꼭 신고하셔야 하고 5월 한 달 동안 국세청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사항을 한번 알아볼까요?
종합소득세라 함은 소득이 있는곳에는 세금이 있다는 원칙 아래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투잡을 뛰시는 분들 등 이런 곳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관해서 세금을 징수하는 것입니다. 신고제를 원칙으로 하지만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적발된다면 그만큼 벌칙이 있겠죠? 적은 금액이라 생각 말고 신고하시고 세무조사 같은 피곤함 격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종합소득세 대상
종합소득세는 각 소득의 발생 종유에 따라서 다릅니다.
- 금융소득 2000만 원 이상
- 연듬소득 1200만 원 이상
- 기타 소득 300만 원 이상
상기의 세 가지 조건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고하셔야 합니다. 요즘 많이 있는 배달대행 혹은 유투버들도 신고 기간에 신고를 하셔야지만 추가 추징 내지는 범칙금을 내지 않으십니다.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 한달간 입니다. 지역에 따라서 코로나-19에 따른 고통분담 차원에서 3개월 연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5월 한 달로 끝이 납니다. 그럼 신고 기간에 무엇을 해야 하느냐? 개인 사업자 분들은 아마도 대부분 세무사를 고용해서 크게 걱정이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나 유투버 저같은 블로거들은 세금신고에 어려움을 겪는데요. 혹은 적은 금액인데 무슨 일 있겠어? 하시는데 이게 오산입니다. 대한민국은 작은 소득에 대해서 대단히 관대하여 300만 원 이하의 금액에 관해서 신고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면제해주는 만큼 성실하게 신고를 해야지 추후 잊어버리고 신고를 안 한경 우나 갑자기 큰 금액의 소득이 생겨서 신고를 하는 경우 불필요한 오해를 막을 수 있어요.
그래서 국세청 신고는 하지 않더라고 기본적으로나마 나의 종합소득세가 얼마가 나오는지는 아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주부님들의 경우 소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무직임을 증명하는 국세청 서류(무소득 증명)가 발급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게 생각보다 많이 쓰이더라고요. 저희 아내도 이게 안 나와서 증명하느라 애먹은 경우가 있습니다.
신고 방법
국세청 홈페이지가시면 간단합니다. 정면 배너에 종합소득세 신고 가능 메뉴가 있으니 클릭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세청이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요즘 간단하게 계산해주는 사이트나 앱을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요즘 이런 앱은 국세청과 연동되어서 좀 더 쉽게 이용이 가능하거든요.
저도 SSEM이라는 앱을 이용하는데 일단 디자인이 너무 깔끔해서 좋더라구요. 이건 뭐 개인 선택입니다. 검색창에 한 번만 쳐보시면 바로 나오니까 한번 이용해 보세요.
노란 우산 공제
직장인들에게 소득공제가 있듯이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노란 우산 공제 1년 5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각 보험사, 은행별로 상품이 나와있으니 개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이용하시면 종겠네요. 세금은 자고로 내지 않을 수 있다면 내지 않는 게 최고입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인간이 피할 수 없는 3가지 죽음, 나이, 그리고 세금입니다. 하지만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줄이지 않는 건 바보나 하는 일이죠. 노란 우산 공제도 꼭 사용하셔서 세금 줄이고 가계에 보탬이 되셨으면 종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