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은 아파트 청약이 나오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지만 지난 2022년부터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는데요. 여력이 되신다면 꼭 청약을 해야 하는 단지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최소 예상 시세차익은 20억이에요.
일단 기본적으로 청약이 가능한 아파트 단지의 예상 분양가는 8억에서 20억까지 아주 다양해요. 기본적으로 8천만 원은 있어야지만 청약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예요. 하지만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죠? 왜 이런 단지를 주목해야 하고 공부하는 건 서울의 주요 입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에요.
가장 가격이 비싼곳
기본적으로 강남부터 한번 알아볼게요. 현금이 일단 15억 정도는 있어야 하는 곳이에요. 잠원동이에요. 반포동 옆에 있어서 신반포라고 불리죠. 바로 옆에 압구정, 청담 있죠. 바로 신반포 메이플자이에요.
이곳은 일단 재건축을 하면서 단지가 매우 큰 곳이에요. 하지만 일반분양이 236개만 나와요. 분양가는 19억 그렇다면 19억이 비싼 걸까요? 당장 주변만 비교하면 바로 한강뷰가 나오는 곳이 40억이에요. 그런데 이곳은 한강뷰가 나오는 대한민국 최고의 입지이죠.
보통 이런 곳은 일반분양을 많이 하지 않는 게 보통이에요. 분담금이 크게 부담되는 분들이 아니거든요. 그냥 돈 좀 더 내고 추가로 이익을 더 많이 보는 것이 당연시되는 곳이죠.
그럼 주변을 한번 볼까요? 바로 옆의 신반포 팰리스는 29억이에요. 2016년 약 7년 차이고요. 바로 아래족의 신반포 자이는 5년 차에 34억이네요. 간단하게 계산해 보면 19억 분양하는 예정아파트가 바로옆의 아파트가 최소 29억, 34 억까지하면 바로 시세차익이 10억, 15억이네요. 능력만 되신다면 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그사세라고만 보지 마시고 나도 열심히 하나하나 성공해서 이곳으로 진입해야지 하고 그리고 계약금을 마련해서 어떤 방법을 강구해서라도 시도하셔야 해요. 이게 바로 로또분양이거든요.
시세차익이 가장 큰 곳으로는 청담르엘이에요. 바로 옆에 청담자이가 있는데 이곳이 평당 1억 정도하고 있네요. 이곳에서 분양하는 청담르엘도 분양가가 19~ 20억 정도예요. 하지만 주변시세는 약 42억이네요. 신축이고 한강뷰니까 더하겠죠?
이곳은 주변의 가격에 비교하면 시세차익이 23억이네요. 19억에 분야를 받기만 하시면 바로 23억 생기시는 거예요. 하지만 이곳도 강남답게 분양세대수가 176세대밖에 되지 않아요. 2023년 상반기 이제 곧이 네요. 바로 분양할 예정이니 자금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시도해 보시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분양가가 가장 비싼 곳이에요. 물론 시세차익도 엄청 큰 곳이죠.
2군 아파트
말이 2 군이지 강남이에요. 위에서 소개해드린 곳이 워낙 비싸고 좋은 곳이어서 그런 거죠. 장소는 방배동 래미안 원페블라
이곳이 유명한 분이 살아서 더욱 한걸음 유명해진 곳이죠? 강남에 위치한 곳인데 이곳은 특이하게도 분양 세대수가 매우 많은 편이에요. 청약을 노리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죠. 약 500세대나 돼요. 일반적으로는 이런 상급지에 이렇게 나오는 경우가 많이 없는데 아무래도 자금이 조금은 부족하지 않나 싶기 때문인 거 같네요.
이곳의 분양가는 34평 기준 약 15~16억 정도 예상돼요. 위치는 약간 애매해요. 지하철이 약 15분 정도는 이동해야 해요. 한강이 엄청 가까운 것도 아니고요. 주변에 빌라들이 조금 많은 편이에요. 부자동네는 아닌 느낌이고요. 하지만 서처구에 방배동이라는 이유하나만으로 너무 좋습니다.
주변에 2009년 아파트 구축들만 있어서 직접적인 가격비교는 어렵지만 그래도 최소 7~8억은 이익이에요. 바로 아패 롯데캐슬아르떼가 23억을 유지하고 있기에 신축으로 25억은 가볍게 될 거라고 봐요. 그래서 차익을 제가 최소 7~8억이라고 보는 것이고요. 10억 도 무난해요.
이곳이 아니라면 조금 아래 디에이치방배를 하시는 것도 좋아요. 이곳은 아무래도 지하철역이 더 가깝고 세대수도 많고 바로 옆에 학교도 가지고 있네요.
분양가 8~9억 권
동대문구 이문동이에요. 아파트 이름은 래미안 라그란데 입지는 위에 보여드린 곳보다는 낮아요. 외각 쪽이에요.
이곳은 청량리역이 가까운 곳이어서 GTX를 잘 이용할 수 있네요. 그러면 강남가의 거리가 아주 가까워지는 거죠. 분양 예정가는 9-10억이에요.
바로 옆의 아파트는 11억으로 시세차익은 2억이에요. 조금 불안하죠. 점수가 높은 분들은 크게 마음을 쓰지 않으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주변의 신축과 거의 같은 입지예요.
강남이 아닌 곳의 아파트는 거의 이런 식이에요. 분양가 8~9억이고 역세권이 아닌 곳은 거의 10억 정도예요. 특별하게 차익이 남지 않는 곳이죠. 추천할 곳은 강남 3 구예요. 자신의 생활 근거지가 가까운 곳이라도 특히나 청약점수가 매우 높은 분이라면 꼭 선택을 잘하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