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 초년생의 부동산 재테크방법 내집마련 방법은?

요즘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은 금수저가 아닌 이상 내집한채 마련한다는게 정말 어려운 시기입니다. 가격은 천정부지로 오르고 10억이 마치 쉬은 것처럼 언론메체에서 이야기 합니다. 올초에 비해 전국 어디든지 몇천만원은 상승하였는데 그럼 사회 초년생은 무엇을 해야할까요?

1. 재테크 공부(블로그, 유투브 등)

요즘은 공부하기 너무나도 좋은 시대입니다. 출퇴근 시간 뭐하세요? 웹툰, 게임, 소설등 너무나도 많은 즐길꺼리가 손안의 휴대폰으로 가능한 시대입니다. 재테크 또한 마찮가지구요. 시간을 조금만 투자한다면 거시경제부터 주식, 부동산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정보가 넘쳐나는 곳이 유투브입니다. 초년생이라면 일단 부동산 유투브를 추천합니다. 대체 왜 부동산(집, 아파트)를 사야하는지 부터 앞으로의 예상까지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2. 구체적 목표 확립

어느 분야이던지 공부를 하다보면 본인의 관심 분야가 생길 것입니다. 저는 과감하게 부동산에 먼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라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더라고 세상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본인과 가족이 함께 살아갈 집한채는 필수요소 입니다. 이를 마치고 나서 다른 투자상품을 보는것이 현명합니다. 

3. 내집마련 시기

내집은 언제 사야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내집마련의 시기는 바로 오늘입니다. 오늘의 가격은 내일 다시 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게 요즘 상황이거든요. 왜 그런지는 앞으로 차차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한번에 이야기를 담기에는 너무나도 방대한 양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유를 드리자면 하락을 점치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사야지 한다면 과연 그때는 살 수 있을까요?

 1) 인구감소

집값 하락을 점치는 분들께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부분이 바로 인구 감소입니다.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감소로 미래에는 집이 넘쳐날것이다. 이런 주장은 아주 단편적인 부분만 보는 것입니다. 그래프에서 보듯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집값이 따라서 하락할까요?

하지만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인구감소는 이어지더라고 가구수는 줄지 않거나 오히려 늘어난다는 점 입니다. 부모로부터 독립한가구, 1인가구, 비혼가구 등 점점 늘어나는 세대수는 아파트가격의 상승을 야기하는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언젠가는 이 가구수도 줄어즐지 않나? 하고 생각 할 수있는데요. 여기서부터는 한가지 더 고려할점이 있습니다. 

  2) 특정지역 인구감소 가속화

통계청 자료를 보면 총인구가 감소하는 와중에도 어떤지역은 늘어나고 있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시면 경기도, 세종등 수도권은 늘어나고 있고 서울등 부동산 가격이 너무 높은 지역에서 차츰 낮은 지역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단순하게 인구가 늘어나면 집값이 오르고, 줄어들면 내리고 하는 문제가 아닌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있고, 그렇지 않은 지역이 있기에 수요에 따른 가격이 정해지는 모습이 더욱 가속화 될 것입니다. 

 3) 나의 매수 매도 기준 마련

아파트 가격은 과거 외환위기와 같이 나라 전체가 경제적 공황상태가 오지 않는 이상 크게 내려가기가 어렵습니다. 그때 심한 지역은 최고점 기준으로 30% 이상 하락한 곳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6억 아파트가 4억까지 하락했다는 뜻인데 이때 사람들은 왜 전부 매수를 하지 않았을까요? 서울에 집이 30%하락한다면 누구든지 줍줍하지 않았을까요? 하지만 많은 사람이 집을 마련하지 못했습니다. 바로 기본 심리 때문이죠.

주변 개발호재에 대한 이해와 집값흐름등 거시적인 경제 흐름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지 못한다면, 기본적으로 하락세일때는 더 떨어질거다라고 생각되어서 못사고, 상승세 일때는 너무 많이 오른것 같아서 못사는 것이죠. 실제 가격이 가치보다 더욱 하락한 경우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합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내려가면 더 내려갈까바 못하는 것하고 똑같은 이치입니다. 

4. 인식의 전환

시장흐름을 보지 못하고 언제나 하락만을 외치는 사람들에게 몰어보고 싶습니다. 지금 관심있는 아파트가 있는지 얼마까지 떨어지면 매수하겠다는 구체적인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지금은 물론 앞으로도 내 집마련은 어려울 것입니다. 공부를 통해 시장흐름을 파악하고 이정도면 사고 이정도면 팔겠다고 하는 본인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 기준은 남이 정해주는 것이 아니고 충분한 공부와 경험을 통해 세우는 것입니다. 

이글을 보고 계시는 사회초년생이시라면 미리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소중한 내 집 마련 시기를 놓치는 실수를 하지 않았스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