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족저 사마귀 냉동치료로 없애는 법
처음부터 혐짤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 사진으로 정확하게 증상을 보여드려야 할 것 같아서요. 발다닥 사마귀; 즉 족저 사마귀는 티눈 하고는 좀 다른 겁니다. 티눈은 하양게 굳은살이 강해져서 생기는 거고 족저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한 겁니다. 가만히 놔두면 퍼져요. 일단 생기면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1. 얼마나 아픈가?
1) 꼭 사진의 상태이시라면 정말 죽을 각오 하셔야 합니다. 피부과에 따라서 마취크림을 발라주는 곳도 있지만 크게 효과가 없습니다. 냉동 치료하는데 별로 아프지 않게 나누어서 하는 곳이라면 그 또한 걸러야 하는 곳입니다. 치료 기간만 늘어나고 정작 효과는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치료받기 전에 상담(진료)하실 때 꼭 항생제 및 진통제 처방을 해달라고 이야기하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냉동 치료로 마무리하는 곳이라면(사진과 같은 정도) 다른 피부과를 찾으시는 게 심적으로, 금전적으로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언제 가야 할까?
1) 지금 당장 바로 내일 가세요. 하지만 다음날 쉬는 날 이셔야 합니다. 당일은 아무것도 못하실 거예요. 제가 나름대로 아픔을 좀 참는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웬걸.. 엄지발가락에 1군데 했는데 죽는 줄 알았습니다.
2) 족저사마귀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옆으로 퍼집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서 치료받으시는 게 아픔을 적게 느끼는 방법입니다.
3. 치료과정
1) 일단 사마귀 근처의 굳은살을 전부 제거해줍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친히 제거해주시니 미리 해갈 필요는 없어요. 이때부터 고통은 시작입니다. 혹시라도 제거를 안 하고 바로 냉동치료를 하는 곳이라면 거르세요.
2) 굳은살 제거 후 바로 냉동치료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별 고통이 없는 듯하더니 어느 순간부터 급격하게 고통이 밀려옵니다. 사마귀 부분을 말 그대로 냉동시켜 세포를 죽이는 작업이죠.
3) 의사선생님 치료가 끝나면 이제 끝이다 싶은데 소독이 시작됩니다. 사마귀가 클수록 더욱 소독하는데 고통이 따릅니릅니다.
4) 집에 걸어가기가 싫어집니다. 너무 아프거든요. 잠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가세요. 빨리 걷다가는 또다시 상처가 터지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4. 치료 이후
1) 약 10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지기 시작합니다. 3주 정도가 되면 딱지자 떨어지고요.
2) 이때부터가 중요합니다. 다시 생기지 않도록 관리 잘하셔야 합니다.
5. 치료 가격 및 재발방지
1) 냉동치료 비용 - 16천 원 (발바닥 부위는 의료보험 가능 급여 처리됨)
2) 냉동치료효과 - 1회로 완치 어려워요 보통 3회
3) 실손보험 처리 - 현재 실손은 보상 안 해줍니다.
4) 티눈 액, 티눈 밴드, 율무 다 소용없었습니다. 병원 빨리 가세요.
재발방지라고 해바야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더라고요. 몸의 면역력이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없어진다는데 저는 이게 1년이 지나도 2년이 지나도 그대로 이길래 도저히 못 참고 병원에 간 케이스입니다. 저처럼 미련하게 참지 마세요. 빨리 가시는 게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