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정보/꿀팁

내가 돈을 모으는 방법(팁!)

여수밤바다0202 2019. 9. 12. 19:12

부자가 되는 기본적인 순서는 1) 돈을 번다 2)돈을 모은다 3)돈을 불린다 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3)에 관심이 많고 이슈가 많이 되죠.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등등..

왜냐하면 2)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져온다고 생각하고 희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투자를 시작하기에 충분한 자금이 확보되지 않았다면 2)가 정말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몇 가지 도움 되는 것을 적어보려 합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내용이겠지만 환기시키는 차원에서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수입 > 지출 구조

우선 이게 가장 기본입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수입 > 지출 구조가 되지 않으면 돈이 쌓이지 않죠.

그러려면 우선

1) 가계부를 써서 자신이 실제 한달에 얼마를 어디에 사용하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하고,

2) 어디서 얼마를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보고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어디서 얼마를 어떻게 줄일지 모르겠다면 인터넷에서 재무상담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오는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포스트의 '실전 재테크 Lab'을 찾아보시면 아 이런거구나~ 하실겁니다.

2. 선저금 후지출

'아껴쓰고 남은돈 저축하자!' 시스템을 고수하시는 분이 꽤 계실거에요.

근데 돈을 진짜 모으려면 월급 들어오는날 제일 먼저 저금 하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을 하는 버릇이 들어야 합니다.

사람이라는게 돈이 있으면 더 쓰게되고 통장에 돈이 없으면 안쓰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적금을 하는게 큰 장점이 되는거죠.

3. 꽁돈 프레임

꽁돈 프레임이라는것은 같은 금액의 돈을 상황에 따라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의 편향을 말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하루 종일 일해서 번돈 10만원과 길가다 주운돈 10만원에는 분명히 그 절대적 가치가 동일함에도 인간은 다른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죠.

열심히 일해서 번돈 10만원은 사용하기 굉장히 아깝게 느껴지지만 꽁돈 10만원은 "와씨 꽁돈이다. 사고 싶었던 티셔츠 대란 떴는데 질러야겠다" 하면서 쉽게 소비해버리는 경향이 있는거죠.

여기서 조금 더 이성을 되찾아 이 돈을 내가 10시간 일해서 번돈이라 생각해보자. 그럼 이렇게 못 쓰겠지. 하면서 저금해보는거죠.

꽁돈의 범주에는 로또, 주운돈, 용돈, 세금 환급, 연말 정산, 비정기 소득(성과, 상여, 상품권 etc) 등이 포함될 것입니다.

또는 다음 상황의 경우도 꽁돈 프레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한달에 식비로 40만원을 정해놓고 생활하는데 어떤 달은 20만원만 사용했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럼 이 20만원 역시 "내가 절약해서 20만원이 생겼으니 이 돈은 내가 사고 싶었던 것 사야겠다"라고 정신 승리하면서 쉽게 소비해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이 20만원과 며칠간의 노동을 통해 얻은 20만원의 절대 가치는 같습니다.

4. 돈의 절대 가치를 보자 (앵커링 효과)

3번과 유사한 맥락이긴 합니다만

대니얼 카너먼이 얘기한 앵커링 효과와 관련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5천만원짜리 차를 사는데 5만원 깍아준다고 하는것과 10만원짜리 티셔츠를 사는데 5만원씩이나 할인해 주는 상황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차 살때 5만원 깎아 준다고 하면 지금 장난하는건가?가 먼저 나오지만 티셔츠 50% 대란 나면 장난 아니죠.

서브웨이 1+1 행사때 줄 스는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또는 결혼할 때 돈이 많이 나가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돈 10만원 더 쓰는건 우습게 보는 것도 이런거죠.

기준을 5천만원으로 세우면 5만원이 적게 보이고, 기준을 10만원에 세우면 5만원이 커보이는 일종의 편향이죠.

근데 같은 5만원이고 이 5만원 벌려면 같은 노동을 해야 합니다.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적금 금리비교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사회 초년생이 차를사면 안돼는 이유 / Why shouldn't a social first-year buy a car?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자세(은행) / 은행에서 버티기

[분류 전체보기] - 투자자의자세(지표의활용) / 대중심리 공포 폭락 환희...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자세(인터넷 전문 은행) / 카카오뱅크이용법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 자세(은행대출) / 은행은 당신에게 돈을 빌려주고싶어 안달이다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자세(목표세우기,행복)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자세(엑셀의 활용)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자세(적금,풍차돌리기)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 자세(저축,적금상품 선택)

[제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투자자의 자세(종자돈모으기)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 클릭부탁드립니다.

로그인을 안하셔도 클릭이 가능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