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부동산 투자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부동산 투자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저는 종종 생각해봅니다. 짧지 않은 시간을 열심히 쉬지 않고 일했는데, 왜 이렇게 살기가 힘들까?

이런 상황들이 저는 제가 부족해서 뭔가 노력이 부족해서라며 살고 있었습니다. 최근 까지두요. 그저 사회구조나 경제에 대한 생각이 많이 부족했던 거지요. 이제라도 알았습니다. 경제가 중요하다는 것을요. 저는 금융문맹이었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것만이 문맹이 아닙니다. 금융자본주의 시대인 21세기에 돈의 원리를 모르고 경제지식도 없이 세상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글을 몰는 문맹보다 더욱더 춥고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금융 문맹자가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살아갈 2021년 이후 세상에서는 경제지식, 금융지식이 없다면 조선시대에 글을 모르고 출세를 할 수 없었던 신분과 같은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제발 경제공부, 금융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어려운 어린 시절을 살아보니 조금이라도 앞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삶을 영유하는 사회 초년생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2. 운 좋은(?) IMF 세대

저는 그래도 운이 좋은 평이었습니다. 세상의 쓴맛을 일찍 알았거든요. 금융문맹 중에도 몸으로 일해서 돈을 좀 벌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해양대를 졸업하고 군대를 면제받으며 승선 생활을 하면서 종잣돈을 모을 수 있겠거든요. 물론 제 인생의 20대는 이렇게 사라졌습니다. 말 그대로 시간을 갈아 넣어서 근로소득으로 모든 것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이직 군이 그리 경쟁이 치열한 곳이 아니어서 취업은 쉽게 했거든요. 

또 하나의 운은 제 아내와 결혼한 일입니다. 배밖에 모르던 제가 세상에 나와서 좋은 아내를 만나 저의 의견에 잘 따라주고 겁나지만 함께하는 모습으로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서 돈에 쪼달리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이제 사회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경제공부를 통해서 금융문맹 탈출을 꼭 이루셔야 합니다. 이제는 주먹구구식 투자가 통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냥 어디한 곳 사놓고 오르겠지, 삼전 사놓으면 오를 거야 하면서 기다린다면 좋은 기회가 다 날아갈 수 있어요.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쉽지 않습니다.

3. 진짜 공부를 시작하라 

학교에서는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어렵습니다. 학교에서 배운 경제지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면 부자가 아닌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경제 학고 학생들은 모두 부자여야 하지 않을까요? 저은 주변에서 경제학자가 잘 사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저 입으로 먹고사는 사람들의 필요한 부분만을 잘 취하는 게 좋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정말로 큰 부자들의 손에 놀아나는 그들의 행태 때문입니다. 큰 부자들을 위해 경제이론을 만들며 그에 따른 영향을 퍼트리고 진짜 필요한 경제지식은 절대 알려주지 않지요. 

불안해하지 않고 충분히 즐길 만큼 돈을 벌고자 한다면, 주변의 가까운 지인에게 배우세요 의외로 묵묵하게 자신의 부를 이루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에 세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을 배우세요. 

가장 가까운 곳으로 성공하신 부모님이 있을 수 있고, 친인척 분, 회사 동료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깝다 생각 마시고 부딪혀서 필요한 부분을 취하세요. 제가 만나본 분들이 대부분 강조하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가. 10원짜리도 아껴라, 모이면 목돈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엔 티클 모아 티클이라는 말도 있다죠. 하지만 진짜 한 번이라도 모아본 사람들이 그렇게 말할까요? 종잣돈을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나. 죽을힘을 다해 종잣돈을 모아야 합니다. 

눈사람을 만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지만 점점 커지는 속도가 커집니다.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죠? 똑같은 이야기입니다. 작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라면 이마저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돈덩어리를 만들어서 굴리려면 종잣돈의 가치를 꼭 알아야 합니다. 

다. 종잣돈으로 투자를 시작하라

자신이 살아갈 첫 번째 집은 무조건 마련해야 합니다. 최고의 안전자산이기 때문이지요. 집은 단순히 거주하는 곳이 아닙니다.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투자자산입니다. 명심하세요.

주병에 성공하신 부동산 투자가가 없다면 카페에 찾아보세요. 어디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경제감각을 지닌 분에게 배워야 합니다. 배움은 관찰과 스킨십이 중요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것이 바로 공부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99%가 돈과 관련이 있음을 잊지 마세요. 

주도적인 삶을 자존감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재테크/은행 기타(마음가짐)] - 내가 돈을 모으는 방법(팁!)

 

내가 돈을 모으는 방법(팁!)

부자가 되는 기본적인 순서는 1) 돈을 번다 2)돈을 모은다 3)돈을 불린다 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3)에 관심이 많고 이슈가 많이 되죠. 주식, 비트코인, 부동산 등등.. 왜냐하면 2)를 통해 이룰 수

jbh020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