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과 관련해서는 나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어른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관심도가 하나도 없었는데, 왜 그 우리 윗대의 어른들이관심을 갖고 모이기만 하면 관련 소재로 이야기를 했는지 확실히 알것 같습니다.

은행이자 붙는 것보다 대출이자로 빼가는 것이 더 많고,어떻게 굴려야 할지.. 기왕에 집을 사는 것이라면 나중에 좀더 프리미엄이 붙어서 팔 때 수익까지 남길 수 있으면 좋겠고,여유돈이 있다면 수익률 괜찮은 곳에다가 하고 싶은게 당연한 마음입니다.

근데 이런 정보를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리고 실제 확인을 할때도 좀 이곳저곳을 다녀가야 해서 복잡한 것도 사실이구요 이러한 정보들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곳!

바로 서울부동산정보광장입니다.

검색창에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이라고 서치하시면 바로 메인페이지 주소가 떠요~클릭하고 들어오시면 끝!

깔끔하게 서울시에 있는 부동산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종합정보

메인페이지 중간에 보면 '주소로 찾기'란이 있어요. 지번과 도로명주소 중 본인이 찾기 편한 정보를 택해서

주소지만 입력하면 끝!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주택공시가격, 실거래가, 위치정보

총 7개의 정보가 한 페이지안에 깔끔하게 정리되어 등장합니다.

그말이 진짜인지 확인을 해볼까요? 잠시 저희집 주소를 입력하여 그 정보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여러분들은 간단하게 검색 단추 누르고 스크롤 내려서 각 정보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지이용계획은 특히 여러분들이 투자 및 개발의 목적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정해진 이용계획에 벗어나는 개발방식은 허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위에 제가 찾아본 부동산은 제2종 전용주거지역에 위치합니다.

그렇다면 제2종 전용주거지역 안에서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은?

단독주택, 공동주택, 제1종 근린생활시설로 당해 용도에 쓰이는 바닥면적 합계가 1000제곱미터 미만인 것

그리고 도시군계획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해 종교집회장 박물관/미술관/체험관으로 그 용도에 쓰이는 바닥면적 합계가 1000제곱미터 미만종교시설에 쓰이는 다닥변적 합계가 1000제곱미터 미만인 것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노유자시설, 자동차 관련 시설 중 주차장

위의 건축물 이외는 다른 건축물을 공사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내가 개인병원을 짓고 싶어도 제2종 전용주거지역에서는 지을 수가 없어요. 왜냐면 허용하는 건축물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

부동산거래신고

부동산매매를 할 경우 필히 해야하는 것! 바로 부동산거래신고입니다.

참고로 매매는 물론 분양권과 입주권도 부동산거래신고 대상이라는 것!

아무래도 부동산거래신고와 관련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별로 없다보니, 그냥 수수료를 지급하고 법무사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관련 업무에 대해 안내 및 해당 물건의 자치구 사이트로 이동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중개보수

몇 차례에 걸쳐 부동산중개보수 수수료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 비용에대한 정보를 드렸습니다. 근데 막상 내가 직접 하려고 하면

하나도 기억이 안나죠. 그 요율표는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도 마련이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계산기는 따로 없기 떄문에 이 표를 보고 개별적으로 처리해야 해요.

그냥 네이버 들어가서 '중개수수료'만 쳐도 계산기 뜹니다.

간단하게 거래조건만 입력하고 관련 답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계약서 작성

요즘은 부동산을 거치지 않고 개인간 직접거래로 많이 하고 있죠? 이떄 그럼 계약서는 어디서 다운을 받아야 하나~

바로 서울시부동산 정보광장에서 표준 서식을 다운받을 수 있게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매매시 필수적으로 따라붙는 취득세 계산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또한 대출시에도 이자를 우대해주는 등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전자계약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도움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한 곳에 모여 있습니다.

소유권이전등기

셀프등기 요즘의 트랜드죠? 역시나 법무사에게 지불하는 몇십만원 단위의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센스있는 방법입니다. 다소 필요한 서류 및 절차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하려고 하다가 결국 포기... 이제 소유권이전등기도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각 단계별 절차 및 설명과 함께 현재 이미지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필요한 절차 및 서류 등 절차요약 란에 표로 다시 한번 요약이 되어 있습니다.

매매 외에도 분양, 증여, 상속 등 등기가 필요한 4가지 경우로, 각각 구분하여 절차에 대한 설명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관리비 조회

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이정도인데 바로 옆 아파트는 얼마를 낼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런 정보도 바로 부동산정보광장에 다 있어요.  검색조건에 맞는 값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공용관리비, 세대사용비, 정기수선충당금까지 더한 합계까지 쭈욱 납니다.

궁금했는데 어디서 관련 정보를 얻나~ 싶었다면 바로 여기군요!

오늘 이렇게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사이트에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밖에도 개업공인중개사의 교육정보 등 정말 다양한 내용들이한 사이트 안에 모두 담겨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 놓으신다면 보다 수월하게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등기관련 사항은 여기서 확인할 수가 없네요 ㅠㅜ대장은 행정부 소관 사항이고, 등기는 사법부에서 관리하고 있어서등기가 포함되지 않은거라고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올해부터는 인터넷 사이트 이외에 모바일 버전도 오픈이 되었기 때문에

갖고 계신 핸드폰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정보!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편하게 서울부동산정보광장으로 접속해 필요한 정보 정확하게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제테크/부동산] - 인천 더블역세권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인천 더블역세권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봄, 봄의 시작을 알리는 벚꽃이 만개하면서 이제는 완연한 봄으로 접어드는 날씨가 되었는데요 벚꽃 만개와 더불어서 부동산 시장의 문도 활짝 열릴 전망입니다. 지난 5년간(2014년 ~2019년) ‘탈서울&rsquo..

jbh0202.tistory.com

[제테크/수익인증(가상화폐)] - 헤이븐, 이오스 수익인증

 

헤이븐, 이오스 수익인증

제가 수익인증을 하는 이유는 여러번 언급했습니다. 작은 수익에 감사하고 그 수익을 이렇게 인터넷에 인증함으로써 과도한 사용을 없애는거죠. 따른데 가서 자장하면 바로 한턱 쏴라부터 시작해서 별 잡일들이 많..

jbh0202.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버튼 클릭부탁드립니다.

로그인을 안하셔도 클릭이 가능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