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SR이란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Debt Savings Ratio)로, 대출의 한도를 정하는 방법 중 하나예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빚을 기준으로 빌릴 수 있는 돈의 상한선을 정하는 건데요. 사실상 폐지라니 무슨 이야기 인지 자세하게 알아보죠

최근 주택 담보 대출은 주택담보대출원리금뿐만 아니라 학자금 대출, 마이너스 대출, 자동차 할부, 카드론 등 모든 대출과 원리금을 합한 것을 기준으로 연봉 대비 일정 비율(%)  즉 40%까지만 대출을 허용해주고 있어요. DSR에 따른 연봉별 대출금액이 매우 중요해 졌는데 이번에 다주택자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듯해요. 

정부의 특례보금자리론 확대

이번 12월 6일에 정부에서 발표한 특례 보금자리론 1년 한시적 확대라는 발표가 있었어요. 이걸 보시면서 "보금자리론은 보통 받기 어렵지 않나?" 하고 포기하신다면 하수이신 겁니다. 이런 정부 발표는 꼭 자세하게 살펴보셔야 해요.

특례보금자리론 확대 정부 발표
특례 보금자리론 정부 발표

앞으로 집을 사시는 분들은 다주택자 및 아주 고가의 주택을 매수 하시는 분들을 제외한다면 거의 대부분이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면 되게 정부에서 규제를 풀어 주었어요. 

정부 규제 완화 내용
정부 규제 완화 내용

구체적은 내용을 보자면 일단 주택가격이 변동했어요. 6억 이하의 주택만 가능했던 것이 9억으로 상향되었네요. 그럼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작년까지 서울 평균 아파트 가격이 11억 원이었지만 지금은 9억 원선 찾아보실 수 있죠? 경기도는 그런 물건이 작년까지는 찾아볼 수 없었지만 이제는 넘쳐나고 있어요. 

그리고 부부합산소득 이게 가장 많이 걸리는 부분이었는데 제한이 없어졌네요. 대기업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라면 무조건 불가능했던 보금자리론이 이제는 가능해진 거예요. 얼마를 벌던지 상관없이 이제는 보금자리론이 가능해졌어요. 

대출한도 또한 3.6억에서 5억까지 늘어난 겁니다. 그럼 어떻게 되는 걸까요? 요즘 하락을 많이 그리는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8억이라면 단순 계산해서 내돈 3억만 있으면 5억 대출받아서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이에요.

DSR과 무슨 상관이 있나

보금자리론은 대한민국에서 취급하는 주택담보대출중에 가장 저렴함 이자로 이용할 수 있는 소위 말하는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이었어요. 그래서 기본적으로 DSR에 적용을 제한을 두지 않고 70%로 운영하는 상품이에요. 가장 좋은 점은 이자율이 일반 주택 담보 대출보다 확연하게 낮다는 점이에요. 

최근 주택담보대출 이자율이 8%에 육학하고 있죠? 보금자리론은 아마도 4%대 일 겁니다. 그래서 "와~~ 이거 뭐지??" 하면서 달려들었다가 해당되지 않은 조건에 실망하신 분들이 굉장히 많았을 건데 이게 이번에 대폭 완화된 거죠. 이제 다주택자만 아니라면 이전처럼 집을 알아보면서 집 가격(KB시세)의 70%까지 대출이 나오는 상황이니 자신의 예산에 맞추어서 찾으면 돼요. 

 

대한항공 수수료 없이 예약변경하는 방법 / 전화번호

여행 계획을 세우고 한 번씩은 항공권 예약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비싼 수수료를 제공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빠르고, 신속하게 항공권 스케줄을 변동시킬 수 있는지 한번 알아

jbh0202.tistory.com

우리가 준비 해야만 하는 일

그렇다면 "아 그래도 난 집 가격이 내려갈 거 같으니까 안 볼래"이래야 할까요? 이런 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그냥 영원이 호구 또는 찬스가 왔을 때 벼락 거지되는 겁니다.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 아시죠? 이런 정책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예상은 하지 마세요. 반응하면서 내가 갖고 싶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모으세요. 

그리고 갑자기 저 조건을 만족시켜서 가격이 올라갈만한 물건을 먼저 선별하는 거에요. 가장 간단하게 용인, 이천, 수원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재직하는 부부들이 이자 상환능력이 될 테니까 보금자리론을 이용해서 아파트를 구할 가능성이 높겠죠?

자산이 조금 없이 부부가 1채 몸테크를 할 경우에는 지금 시세가 많이 내려간 위에 언급한 지역을 찾아보면 매매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꺼에요. 그렇다고 당장 사라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금리가 상승하고 있고 차츰 멈추고 낮아지는 그런 시기에 먼저 선점해서 가격의 상승을 누리셔야 해요. 

DSR이 우리에게 지금까지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게 컷어요. 이 규제가 사실상 폐지되는 게 이번 정부 정책이고 이런 정책이 계속되는 분위기예요. 나중에 이런 분위기를 감지하고 공부하고 물건 찾으면 이미 늦은 거 아시죠? 그럼 바로 꼭지 잡는 겁니다. 그러면서 벼락 거지되고 호구되는 거니 미리미리 준비하셔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