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정보

9급 공무원 합격을 위한 필수정보

여수밤바다0202 2019. 12. 22. 07:51

1. 기술직 공무원 선택 (비전공자)

첫번째는 비전공자 이지만 기술직 공무원의 선택했습니다

대부분 분들은 빨리 합격하려고 교도관, 순경, 소방 계열의 선택하거나 사복직 공무원의 택하시는데 저는 그런 것들이 잘 안 맞을 것 같아 그냥 일반직인 기술직 공무원의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합격하기 도 더 괜찮을 거 같았어요

그냥 수험생의 관점으로 시험을 잘 봐야 된다는 관점으로만 생각했을 때는

기술직이 더 나은 것 같았어요

어떤 공시생 분들은 기술직 공무원은 합격하기 쉽다고 좀 만만하게 보시는것 같은데

솔직히 행정직보다 쉬운 건 맞아요

그런데 실제로 컷이 낮은 기술직 공무원을 선택해서

합격을 하시는 분들은 많이 계시지 않은 것 같아요

그러면 진짜 쉬워 보이며 는 진짜 도전을 하면 되는 건데요

뭐 아무튼 사실 저는 고등학교때 수능을 쳐서 언어 수리 외국어 평균인 6 등급을 맞았어요

진짜 열심히 했는데도 그랬어요 그래서 공부를 정말 못했는데도

.. ..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솔직히 언어(국어)랑 영어를 고득점을 맞아야 되는 일반 행정직은

선택하는 건 너무 부담이 되고 장수생으로 갈 거라고 생각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제 예측은 어느 정도일치한 것 같고

선택을 잘해서 빠르게 합격한 것 같습니다

지금도 생각하는게 단기 합격을 위해서는

직렬 선택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만 뭐 일반 행정직 을 꼭 하시고 싶은 분들이

굳이 직렬에 바꿔서 선택하시면은 나중에 합격하셔도 후회 하실 것 같고 또는

전공 공부가 되게 어려운 편이라, 기술직이, 너무 만만하게 보시면 은 안 될 것 같아요

어 정도 는 좀 어려울 거에요 각오 하시고 도전하는게,,.

나중에 너무 놀라지 않는 정도일 것 같아요

그렇다고 비전공자가 절대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시에서 언어(국어)나 영어에 시간을 쏟는 거에 반정도만

열심히 투자해도 어느정도 잘 맞는 분들은빨리 따라 갈 거라고 생각해요

2. 어플 사용 - 광고라고 의심들 하셔서 빼버림 ^^

3. 전효진 공부법

전효진 선생님 공부법은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어요

저는 이 공부법 중에서 오전만 제 공부법으로 차용 했는데

그래도 하루가 엄청나게 길어진 효과를 느꼈습니다

방법을 대충 설명 드리면 밤에는 잠 들기전에 미리 다음날 나갈 옷과 양말을 그대로 입은채로 잠드는 거에요

그럼 다음날 바로 눈 뜨자마자 바로 도서관으로 나가면 되요

그냥 아무 생각없이 눈뜨자마자 책가방 들고 나가는거에요

그대로 책가방만 들고 도서관으로 향하는 거고 그래서 저는 거의 매일같이 새벽 7시에 도착 했어요

오전 7시에 도착해서 11시까지 공부하고 점심을 먹은 후에 이제 점심 먹으면 졸리니까

도서관 근방에 있는 헬스장에 가서 가볍게 운동하고 샤워 했어요

아침에 씻지 않고 바로 나오니까 또 씻을 타임이 없잖아요

그래서 점심에 운동 하면서 같이 씻는 거에요

그러면 상쾌하게 다시 오후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고

건강도 운동을 하다 보니까 더 빠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잠이 많으신 분들이 계시면 은 이 방법을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효진 공부법 참고영상) https://youtu.be/REKwUSU8y38

4. 5번 보고 모르는 문제는 버린다

5번까지 받는데도 모르는 문제는 어차피 절대로 어렵거나

아니면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릴

이론이나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어차피 공시 시험 범위는 너무 많기 때문에

빠르게 회독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몇몇 어려운 문제 때문에 공부 진도를 나가는데

큰 차질이 생기는건

공부 효율도 떨어지고 장수생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 공시형 멘탈관리

이게 무슨 말씀이냐면 저는 공무원이 되고 싶은 생각...(이랄까)

그런 공무원이 되고 싶다 는 생각이 엄청나게 간절 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

그냥 빨리 괜찮은 직업을 갖고 싶다

아니면 시험에 꼭 통과하고 싶다

그런데 나중에 돌이켜 보니까 공무원 그렇게 되고 싶지 않아도

진짜 억지로라도 공무원이 간절 하게 되고 싶다고 생각을 하는게 좋겠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자기 암시적으로 '공무원이 정말 되고 싶다' 그렇게 생각을 마음 가짐을 먹었어요

그리고 또 도움이 됐던 생각이 "공부를 해도 어차피 시간은 가고, 공부를 안해도 어차피 시간은 간다"

이 생각이 되게 무섭더라구요

그러면서 저도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만들었던 생각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정말 힘이 들때면

전한길 선생님의 쓴소리 영상을 봤어요

유튜브에 그냐 전한길 쓴소리 라고 치면

좋은 영상들이 많이 나오는데 멘탈에 유지하는데 많이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전한길 쓴소리 베스트) https://youtu.be/6GkkvFnudME

6. 한국사 - 두문자 파일 / 암기송 외우기

전한길 선생님 카페에 있는 주요한 두문자들을 엮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었고,

문화사 부분은 이름들이 너무 생소하고 난해하여 일단 익숙해지자는 마음으로

노래(취미)를 만들어서 입에 붙을 떄까지 길에서 웅얼거리며 외우고 다녔습니다.

나중에는 백지에 모든 두문자를 떠올려 적을 수 있고 노래도 그냥 자동적으로

나올 정도로 외워진 상태로 다녔습니다.

두문자 파일다운) http://blog.daum.net/bebbeeeeee/2

한국사 암기송 ) https://youtu.be/ShQ034xOQ6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