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정보/꿀팁

부의 추월차선 - 컨텐츠 제작자

여수밤바다0202 2020. 9. 7. 07:44

태풍이 다가오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9호 태풍 마이삭이 한바탕 불어닥친 이후로 코로나를 비롯하여 세상이 멈추고 있는듯한데요. 이번엔 10호태풍 하이선까지 우리나라를 두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멈추지 않고 부자는 점점더 부자가 되어가고 가난한 자는 점점 더 가난해집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예전부터 많이 생각해오던 것이었지만 뭔가 막연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직장인)은 대체 어떻게해야 잘 살수 있을까? 건물주는 증여 말고는 답이 없나? 내가 잘살려면 몸이 부서지게 일하면서 가족과 함께 워라벨은 다 집어치우고 일만 해야지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정답은 생각보다 가까운곳에 있습니다. 혹시 "시간노동자"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노동자의 기본뜻은 1. 노동력을 제공하고 얻은 임금으로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  2. 육체노동을 하여 그 임금으로 살아가는 사람. 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리는 이런 시간 노동자인데요. 이를 극복 하는게 바로 컨텐츠 제작자, 시스템사업자 입니다. 

감이 오시나요? 거의 모든 직장인들은 시간노동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출근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조직의 상위로 올라가기 위해서 자신의 시간을 갈아 넣으며 진급을 위해, 성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죠. 

전문직들도 시간노동자 입니다. 다만 이들은 시간당 받는 수수료 기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법의 저촉(근로시간)을 받지 않아서 움직이는 만큼, 일하는 만큼 돈을 번다는 점이 다를 뿐입니다. 수백년간 이어져온 시간노동자은 자연스럽게 인간의 삶에 자리잡혀서 우리의 사고를 가로막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어르신들도 땀 흘려 일해 번돈이 정직하고 이를 미덕으로 하는 시대가 오랜 시간 이어져 왔죠. 

문제는 이 시간이 유한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하루에 6시간은 잠을 자야하고 다른 다양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일하는 시간도 나라에서 정하는 테두리 안에서 하는것이 원칙이죠, 이 시간이상을 들여 일을 한다면 점점 자신의 체력이나 가정의 평화가 깨지는건 시간문제죠, 또한 시간이 유한하다 보니 소득효율이 매우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요즘 돈을 조금더 벌어 보겠다고 투잡, 쓰리잡까지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이게 맞는 걸까요? 물론 돈은 좀더 벌릴지 모르겠지만 체력은 바로 바닥나고 버닝현상이 일어나 결국 마이너스가 됩니다. 

그래서 일찍부터 이를 타파하고자 했던 분들은 시간노동자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시간 소비를 대신해줄 분신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바로 조직입니다. 바로 돈을 주고 사람을 고용하는거죠. 1명의 사장이 처리할 수 없는 일을 대신하기 위해 돈을 주고 고용한 직원들이 일을 대신 처리해주며 돈을 벌어다 주면서 이런 소득의 한계를 벗어 났지지만 반대급부로 이런 조직을 유지하기위해서 더욱더 큰돈이 들어가는 상황이 연출되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가까운곳의 사업자를 보시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아이템이 좋다면 승승장구 하겠지만 조금만 삐긋하면 유지비를 감당하지 못해 파산에 이르는 사업자를 많이 볼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더 좋은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가까운 곳에서 많이 보이는 것이 바로 유투브 제작자 입니다. 먼저 이 유투브의 수익 구조를 보면 

1. 영상을 제작해서 올린다. 

2. 시정을 유도한 후 조회가 많이 되면 유투브에서 광고를 유치한다. 

3. 조회수에 따른 광고에 따라 수익을 제작자에게 지급한다. 

간단하게 보면 이 3단계입니다. 뭔가 느껴지는게 있으신가요?? 앞서 말한 시간노동자의 개념이 들어간 부분은 1번 한곳입니다. 한번 제작단계에서 인력과 자본을 투입하면 수익이 돌아 올 때까지 자신은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필요 없는거죠, 게다가 시간이 24시간 동안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내가 잠을 자고 있어도 수익이 발행사는 것이죠, 다른 일을 하고 있어도 제작한 컨텐츠는 수익을 창출합니다. 

제가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도 같은 구조입니다. 처음 글을 작성하는 동안 고민하고 자료를 조사하며 만들어질 포스트를 잘 구현하면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사람이 찾아와서 읽으면서 수익이 창출 되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이 개념을 이용하기 위해 블로그나 유투브를 이용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이를 알지 못하고 경험적으로 혹은 특별한 이해없이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하지만 사람이 뭔가를 함에서 알고 행하는 것과 모르고 그저 행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겠죠? 이 글을 읽는 분들은 그 개념을 잘 사용해서 콘텐츠 제작자와 같은 24시간 동안 시스템을 이용한 아이템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