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보/꿀팁

아파트 청약 꼭 알아두어야 할 점

여수밤바다0202 2021. 10. 26. 11:27

아파트 청약에 성공한다면 어떻게 해야지만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3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1. 소식에 한번, 착공에 한번, 완공에 한번, 2. 고민하는 동안 남들이 좋은 거 다 사감, 3. 집 살 때 두 개씩 사라 (임대차 3 법) 명심하세요.

요즘 아파트 청약은 일상이고 당첨은 하늘이 내린다고 말할 만큼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청약을 위해서는 해야 할 일도 많고 공부할 것도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전제를 무시하시면 안 됩니다. 특히 요즘처럼 오르는 장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1. 소식에 한번,착공에 한번, 완공에 한번

아파트 분양의  순서는 청약, 착공, 완공입니다. 청약을 하면 가격이 상승하는 시기 또한 3번인데요. 처음 청약을 마친 바로 그다음 날 이른바 초피 거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초피 거래가 끝나면 물건이 잠깁니다. 그러면서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두 가지 방향성을 갖게 되는데 좋은 물건이라면 당연하게도 물건이 잠기면서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두 번째 오르는 시기인 착공입니다. 성공적으로 청약을 마친 단지는 이제 공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조용하던 부지에 포클레인이 들어오기 시작하고 땅을 다지면서 먼지가 날리기 시작하죠. 그때서야 주변분들이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여기 뭐가 생기나?? 하면서요 그런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한차례 거래가 이루어지며, 가격 상승을 이루어 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상승을 보이는 시기가 완공 시기입니다. 건물이 보이면서 완성된 아파트가 눈에 보이면 누구라도 살고 싶어하는 그런 모습입니다. 사전점검을 하면 주면의 모든 전자상가, 인테리어 업체, 부동산 등 모든 사람들이 관심이 생기면서 가격이 크게 상승합니다. 

이렇게 3단계를 거치면서 2018년 분양한 아파트들은 대부분 2배의 상승을 했습니다. 매도를 하실것이시라면 이런 3단계 상승의 시기에 맞추어서 매도를 해야 합니다. 아무 때나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힘겹게 당첨된 아파트를 낮은 가격에 팔아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아파트-전경

2. 고민하는 동안 남들이 좋은거 다 사감

초피 거래가 가능한 곳에 관한 사항입니다. 아직도 비규제 지역 아파트 분양단지는 전매가 가능합니다. 가장 싸게 살 수 있을 때가 또 이때입니다. 물론 청약으로 당첨이 되었다면 좋겠지만 이렇게 좋은 운은 우리에겐 오지 않더라고요. 이 거래의 단점은 프리미엄을 지급해야 하지만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앞의 3단계 중 2개의 단계가 남아있는 만큼 충분히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고민하며 이게 오를까? 하는 순간 고수들은 벌써 계좌를 받아서 계약을 진행합니다. 

비슷한 경우가 요즘 공시가 1억이하입니다. 요즘 이 부분에 규제를 가한다고 하지만 초기 진입자들은 물건을 보지도 않고 구매했습니다. 확신을 가지고 있으니 고민 단계를 넘어서 바로 계약을 진행했죠. 그분들은 30개 40개 계약을 해서 다다익선 전략으로 큰 수익을 가져갔습니다.

3. 집 살때 두 개씩 사라

제가 주변에 조언을 할 때는 실거주 한 채는 무조건이라고 합니다. 물론 수도권에 사신다면 이건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고요. 좋은 곳에 실거주 한 채면 좋겠지만, 본인 소유 동산에 거주한다는 것은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일단 심리적 안정을 통해서 시야가 넓어집니다. 그 시야를 통해 2 주택, 3 주택에 도전해보실 수 있고 또는 갈아타기도 생각하십니다. 

1채만 가지고 있는경우 집 값이 아무리 올라도 그 오름에 관한 이득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집 팔면 어디로 가나요. 그게 문제입니다. 최소한 2 주택을 가지고 있어야지만 부동산 상승에 관한 과실을 취하 실수 있습니다. 세금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많이 버시고 세금 많이 내시면 됩니다. 그게 성공하는 겁니다.